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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 solving/문제 풀이 - 2022.04.11

[파이썬] 백준 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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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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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초, 128mb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10 13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WWWWWWWWWWBWB
WWWWWWWWWWBWB

예제 출력 2 

12

예제 입력 3 

8 8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예제 출력 3 

0

예제 입력 4 

9 23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W

예제 출력 4 

31

예제 입력 5 

10 10
BBBBBBBB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BBBBBBBB

예제 출력 5 

0

예제 입력 6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WWB
BWBWBWBW

예제 출력 6 

2

예제 입력 7 

11 12
BWWBWWBWWBW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W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예제 출력 7 

15

나의 풀이

  • 검정색/흰색 각각을 왼쪽 상단의 색으로 설정할 때의 경우의 수 세기
  • 좌표의 합이 짝수일 때는 왼쪽 상단의 색, 좌표의 합이 홀수일 때는 다른 색으로 색칠
  • 검정색 시작일 때 수정 횟수와 흰색 시작일 때 수정 횟수 중 최소값을 paint 횟수로 저장
m, n = map(int, input().split())
board = []
for _ in range(m):
    board.append(input())

# 검은색 시작일 경우 기준으로 설정
color = {0 : "B", 1 : "W"}

paint_list = []
# 시작점 찾기
for x_start in range(m - 7):
    for y_start in range(n - 7):
        # 색칠 개수
        paint = 0
        # 흰색, 검은색 시작 경우
        paint_w, paint_b = 0, 0
        for x in range(x_start, x_start + 8):
            for y in range(y_start, y_start + 8):
                    # 검은색 시작일 때 틀린 경우
                    if board[x][y] != color[(x + y)%2]:
                        paint_b += 1            
                    # 흰색 시작일 때 틀린 경우                
                    else:
                        paint_w += 1
        paint = min(paint_b, paint_w)                
        paint_list.append(paint)

print(min(paint_list))

 


다른 사람 풀이

나는 color를 미리 설정해서 풀었지만 조건문으로 나눠서 푼 경우도 많았음.

n, m = map(int, input().split())
data = []
result=[]
# 입력한 데이터를 리스트에 저장
for _ in range(n):
    data.append(list(map(str, input())))

# 리스트를 8*8로 쪼개기
for i in range(0, n-7):
    for j in range(0, m-7):
        count1 = 0
        count2 = 0
        # 8*8 보드를 하나씩 검사하기
        for x in range(i, i+8):
            for y in range(j, j+8):
                # 인덱스 합이 짝수인 경우 일정한 색 가지게 됨.
                if (x+y) % 2 == 0:
                    # 0,0 값이 B인 경우
                    if data[x][y] != 'W':
                        count1 += 1
                    # 0,0 값이 W인 경우
                    if data[x][y] != 'B':
                        count2 += 1
                # 인덱스 합이 홀수인 경우 일정한 색
                else:
                    # 0,0 값이 W인 경우
                    if data[x][y] != 'W':
                        count2 += 1
                    # 0,0 값이 B인 경우
                    if data[x][y] != 'B':
                        count1 += 1
        result.append(count1)
        result.append(count2)

print(min(result))

 

 

[백준]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Python)

입력한 데이터를 data 리스트에 저장한다.리스트를 8X8로 쪼개기 위해서 반복문을 실행한다.8X8로 쪼갠 보드를 하나씩 검사하며 인덱스의 합이 짝수인 경우에 따라 보드를 검사하고, 인덱스의 값

velog.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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